step1,2 의 내용처럼 요구사항 정의나 목표 기한 대상 등등을 정했다면 이젠 구조를 기획해봅시다!!
홈페이지 기획
사이트에 들어갈 내용을 정ㅇ리하는 단계
사이트맵: 전체적인 메뉴의 구조
메뉴 각각에 들어갈 내용부터 기능적인 부분까지 이 단계에서 정리
= 사이트의 뼈대
회사 소개에 들어갈 소개글부터 문의를 받는 과정까지 기획단계에서 작성
-> 스토리보드, 웹기획서
2. 홈페이지 디자인
보기좋게/ 사용자가 편리하도록 디자인
디자인이 된 이미지를 가지고 컨셉에 맞는지, 제대로 표현되었는지 소통
->웹디자인
3. 퍼블리싱
결정된 디자인 이미지 파일을 웹에서 볼 수 있는 언어로 작업하는 단계
이미지 파일 -> HTML 파일
->웹퍼블리싱 또는 웹코딩
4. 프로그래밍
html로 만들어진 파일을 가지고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
->개발 또는 프로그래임
그리고 개발과정을 생략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주는 사이트들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웹사이트 기획안>
1) 제목/도메인
웹사이트:집
홈페이지: 웹사이트의 대문 = 첫페이지
웹사이트 이름 – 도메인 네임과 어느정도 연관
2)목적
3)목표/장단기 비전
4)목표 고객/ 타겟설정
타깃 사용자 파악
5) 사용자 시나리오
웹사이트에서 행동하는 패턴
웹사이트가 갖추어야하는 콘텐츠와 기능을 도출해야함
6)메뉴
1차 메뉴, 2차 메뉴, 3차메뉴정도 (초기 단계에서는 2차 메뉴정도까지)
7)콘텐츠(정보와 서비스)
-텍스트
-사진
-영상
내부vs 외부
프로듀서 vs 사용자
유료 vs 무료
8. 차별성
모양/ =내용/형태/퀄리티/유통채널/ 가격 등등
9. 벤치마킹 결과
<좋은 웹사이트의 공통점>
웹사이트의 유용성
양질의 콘텐츠
사용자의 편의성
사이트 신뢰성
브랜드 이미지
흥미와 재미
사용자 참여 유도
개인화 서비스
끝으로 회사 홈페이지 기획시 실패요인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실패하는 이유
1.” 디자인” 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입니다. 디자인을 바꾸면 웹사이트가 확 좋아질거라고 기대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점은 디자인이 아닌 경우도 있어서 디자인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전략기획서 없이 시작하는 경우인데, 이러다 보면 회사의 대표나 상사의견이 강하게 들어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직급 높은 사람이 원하는 쪽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몇 번의 수정작업을 거치다가 원래 웹사이트와 비슷한 웹사이트로 끝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몇 번의 언쟁을 거치고 지치다보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경우입니다.. 두 개의 대안을 가지고 부딪치다가 결국, 상사의 말만 따르게 됩니다
3. “돈을 들였으니” 라는 막연한 기대가 충족 안 되는 경우가 있어요. 돈은 들였지만 웹사이트는 기대한 것만큼 실적이 개선되지 않고 원래 웹사이트와 퍼포먼스가 별로 다르지 않은 경우입니다.
'IT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TV의 종류와 용어정리2[운동하는IT] (1) | 2022.10.28 |
---|---|
프로젝트 기획하기[운동하는IT] (0) | 2022.09.29 |
홈페이지 기획하기STEP2[운동하는IT] (0) | 2022.09.27 |
홈페이지 기획하기STEP1[운동하는IT] (0) | 2022.09.27 |
직무기술서[운동하는IT] (0) | 2022.09.19 |